요새 앱개발에 관심이 생겨서 flutter강의를 듣는중에 이해한대로 개념을 좀 정리해 보고자 한다.
flutter는 기본적으로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한다.
이 뜻은 flutter는 ios/android에서도 작동한다는 말이다. 물론, 이게 핸드폰에만 국한 되어 있는게 아니고 mac/window의 웹환경도 제공한다.
이렇게 될 수 있는 이유는 flutter는 기본적으로 dart라는 언어와 같이 사용하게 되고, flutter는 기존의 운영체제와 직접 소통하는 일반 언어들과는 다르게 flutter자체 엔진이 있어서 그 엔진으로 소통하게 되는것이다.
그래서 코드가 엔진과 소통하고 엔진이 각각의 운영체제와 소통하게 되는것이다.
그렇다고 flutter가 무조건적인 강세는 아니다. 왜냐하면 flutter를 사용하게 되면 native engine을 사용할 수 없게되는데,
이게 무슨말이나면, 시간을 정하는 UI같은 IOS혹은 Android의 엔진에 내장된 UI를 직접 쓸 수가 없게 된다.
그러므로 사용할때, IOS나 Android의 기본 UI들이 많이 필요하고, customizing할 것들이 많이 없으면
각각의 OS에 해당되는 언어들 예를들어 Android, Kotlin, Swift 그리고 react native같은 언어로 사용하는게 더 UI적인 이득을 볼 수 있을것이다.
일단 초기정리는 여기까지
'Mobile(Hybrid) > Flutte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Flutter] device 연결 관련 Android - mac (0) | 2023.01.30 |
---|
댓글